건강정보&꿀팁

버리지 마세요! 껍질째 먹는 게 더 좋은 음식 6가지

어부와 농부를 꿈꾸는 가비 2021. 6. 23. 16:00

여러분 안녕하세요!

건강관리를 위한 건강상식과 함께 꿀팁을 알려드리는 아쿠아포닉스 농부 가비네 농장 가비입니다.👨🏻‍🌾💚

보통  껍질 째 먹기에는 거부감이 있어 알맹이만 섭취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음식 중에서도 껍질에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껍질 째 섭취하는 게 건강에 더 좋은 음식들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껍질째 먹는 게 더 좋은 음식 6가지에 대해 준비했습니다!


껍질 째 먹는 게 더 좋은 음식 6가지

1. 귤 

귤은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된 과일로 유명합니다.

귤은 알맹이보다 껍질에 비타민C가 더 풍부하다고 합니다.

비타민C는 피로 해소와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 P베타카로틴 또한 껍질에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비타민 P는 콜레스테롤을 억제하여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을 예방해주며, 베타카로틴은 몸속의 칼슘 흡수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귤껍질을 말려, 차로 마시면 가래 제거에 좋으며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양파

양파 껍질에는 항산화 성분인 케르세틴 성분이 양파 속 보다 300배 이상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혈관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하고, 고혈압을 예방해주며, 알레르기 질환을 완화해줍니다.

또한 고지방을 녹여주며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몸을 따뜻하게 해 주고 체중 감량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양파 껍질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양파 속 보다 30-40배가량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비타민C가 체내에 잘 흡수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 세포 노화를 억제해준다고 합니다.

양파는 가열해서 먹으면 체내 흡수에 잘 되기 때문에, 양파 껍질을 가열하여 물과 차로 마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3. 호박 

호박 껍질에는 비타민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소화가 잘 되도록 해주며, 기력 회복에도 효과가 탁월합니다.

또한 껍질에는 몸의 열을 조절하여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페놀상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노화를 방지해주고, 암을 예방해 주는 데도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4. 바나나

바나나 껍질에는 인체에 스스로 생성되지 않는 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판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인체의 수면 사이클을 관장하며, 몸속에 흡수되면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의 분비를 도와 우울감과 스트레스를 없애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바나나 껍질에는 피부 건강에 효과가 좋은 지방질과 섬유질, 당분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바나나 껍질에 함유된 칼륨 성분은 피부 염증의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를 중화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나트륨을 배출시키고 이뇨 작용을 하여 부기를 빼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사과

사과는 한국인이 사랑하는 과일 1위로 유명한 과일입니다. 

사과 껍질에는 귤과 마찬가지로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또한 식이섬유 성분인 펙틴도 사과껍질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장을 활발하게 해 주며 혈중 콜레스테롤 양을 줄이고, 혈당 수치를 낮춰주며 소화 기능을 활발하게 도와 변비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사과 껍질이 과육보다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3배가량 더 풍부하다고 합니다.

폴리페놀은 몸속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해주고 비만과 성인병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6. 수박

수박 껍질에는 단백질식이섬유 등 각종 영양소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식이섬유는 사과와 마찬가지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수박 껍질에는 시트 툴린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단백질 생성에 도움을 주어 근육을 보존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수박 껍질을 활용하여 김치나 장아찌로 만들어 먹으면 더욱 맛있게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껍질 째 먹는 게 더 좋은 과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껍질 째 먹는 것에 거부감이 드는 이유는 잔여 농약에 대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과일을 껍질 째 먹을 때는 깨끗이 세척해서 먹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흐르는 물에 30초간 씻어 주어 잔여 농약을 제거하고, 식초나 베이킹 소다, 소금을 이용하여 5분 정도 담가 둔 뒤 흐르는 물에 씻어 섭취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너무 오래 물에 담가 두면 영양 성분이 빠져나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정보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이만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가비였습니다.

감사합니다:)